[쏙쏙 과학 개념] 미행성 충돌·결합으로 만들어진 '지구'
입력 : 2015.03.10 09:35
☞지구는 소행성 크기의 수많은 미행성의 충돌과 결합으로 만들어진다.

☞약 46억 년 전 지구도 다른 행성들과 동일한 과정을 거쳐 형성됐다.


지구의 형성 과정

태양계에서 미행성들의 충돌에 의해 원시 지구가 탄생했다. 그 후에도 지구는 미행성들이 충돌을 계속하면서 점점 더 크게 성장했다. 미행성은 우주에 있는 많은 양의 가스와 먼지, 티끌들이 뭉쳐진 작은 덩어리다.
 [쏙쏙 과학 개념] 미행성 충돌·결합으로 만들어진 '지구'

미행성 간의 충돌로 생성된 열과 온실 기체는 지구 온도를 높이고, 결국 지구 표면의 암석이 녹으면서 '마그마의 바다'가 형성됐다. 이후 지구 내부를 이루던 물질 중 무거운 물질들은 가라앉아 핵을 이뤘다. 물질들이 맨틀과 핵으로 분리된 것이다. 미행성의 충돌이 줄어들자 지구 온도도 낮아졌다. 지표면은 냉각돼 원시 지각을 생성했다.

대기 중의 수증기는 냉각돼 비로 뿌려졌다. 내린 빗물이 지각의 낮은 곳에 모여 원시 바다를 이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원시 지구는 내부의 핵과 핵을 둘러싼 맨틀, 얇은 지각, 원시 바다와 원시 대기로 이루어진 구조가 됐다.


태양계의 형성

가스와 티끌로 이뤄진 성운이 서서히 수축하면서 중심부의 물질이 원시 태양이 됐다. 미행성들의 충돌과 결합에 의해 행성들이 생성됐고 지구도 이러한 과정을 거쳐 탄생했다.


개념쌤의 1분 특강


지구의 나이는 약 46억 년이야.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암석의 나이는 약 38억 년이지. 마그마 바다와 원시 바다가 생기고 나서 원시 지각이 만들어지면서 지구가 형성됐어.



아울북 제공 | 초등과학 개념사전(정지숙 외 글·추연규 외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