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직업 백과] 의료사고중재조사관

  • 프린트하기
  • 이메일보내기
  • 기사목록
  • 스크랩하기
  • 블로그담기

입력 : 2018.07.11 09:38

의료 사고로 인한 분쟁을 해결해요

방송 프로그램이나 신문 기사를 보면 잘못된 의료 행위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쉽게 접할 수 있어요. 지난 2014년, 한 유명 가수가 의료 사고로 목숨을 잃은 것도 이러한 경우죠. 보통 이 같은 의료 사고가 발생하면 잘못을 입증하기가 어려워요.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은 이러한 사고로 피해보는 사람을 돕는 기관이에요. 이곳에서 의료 사고와 관련된 사람들이 큰 갈등 없이 원만하게 합의할 수 있도록 중재하는 사람을 의료사고중재조사관이라고 합니다.

이들은 다양한 의료 자료의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그 자료를 바탕으로 사건이 일어나게 된 경위, 결과를 알아내요. 의료 사고와 관련된 분쟁은 해마다 늘기 때문에 의료사고중재조사관의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어요.
	한 줄 정의 - 의료 사고로 일어난 갈등과 분쟁을 해결하는 중재자!
한 줄 정의 - 의료 사고로 일어난 갈등과 분쟁을 해결하는 중재자!
Q. 어떤 일을 하나요?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에 사고가 접수되면 이때부터 의료 사고중재조사관의 임무가 시작돼요. 진료 차트를 살피며 기본 자료를 수집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환자들과 면담도 합니다. 의료 사고의 인과관계를 정확하게 밝혀내는 것이 바로 이들의 일이기 때문입니다. 이때 환자와 병원 모두 이해할 만큼 공정하고 정확한 평가를 하기 위해 객관적으로 자료를 조사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Q.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의료 환경을 전반적으로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간호사, 약사, 의사, 치과의사, 한약사, 한의사, 의료기사, 의무기록사 등으로 일정 기간 일한 경력이 필요하지요.

의료 분야 외에도 변호사를 포함한 법학 전공자나 보건 분야의 석사 학위 이상 취득자, 분쟁 해결 기관에서 근무한 경력자를 채용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의료 사고 사례 지식도 있으면 더욱 좋겠죠? 또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위축된 상황에 부닥친 사람들을 대해야 하는 일이므로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직업 미리 보기_ 특수한 직업이기 때문에 미리 이 직업을 체험해보기는 어렵습니다. 현재 의료사고중재조사관으로 일하는 사람들의 인터뷰 기사를 찾아 읽어보세요. 의료 분쟁 사건 자료를 조사한 다음, 어떻게 사건이 해결됐는지 찾아볼 수도 있겠네요.

관련 학과_ 법과대학, 간호학, 보건학, 의학, 치의학, 한의학 등

한마디 더_ 신청인인 환자와 피신청인인 병원 모두 자신에게 유리한 점을 말하려 합니다. 따라서 의료사고중재조사관은 이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은 후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사실관계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꿈결 ‘미래 유망 직업 콘서트’ (고정민 지음, 이명진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