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짱의 비밀 노트] 연예인 '덕질' 하듯… 공부할 때도 다각도로 파고들었죠

  • 김예진(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재학)
  • 프린트하기
  • 이메일보내기
  • 기사목록
  • 스크랩하기
  • 블로그담기

입력 : 2018.09.14 09:45

공부 잘하는 사람만 모인 서울대에서도 김예진(24·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재학)씨는 튀는 학생입니다. 간단하게 소개해볼까요? ▲대원외국어고 3학년 때 9월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고사에서 전국 1등을 했고 ▲서울대 경영학과에 다니는 4년간 학점 평균 4.11점(4.3 만점)으로 성적 우수장학금을 놓치지 않았으며 ▲중국어 능력 평가인 HSK에서 최고 등급(6급)을 따냈죠. 해외 연수 한번 다녀온 적 없는데도 영어 시험인 ▲토플은 119점(120점 만점) ▲토익은 990점 만점을 받았어요.

	[공부짱의 전략]
김종연 기자

김씨가 꼽은 비결은 '덕질'이에요. 덕질이란 어떤 일에 몰두하는 과정을 가리킵니다. 오덕후(어떤 일에 푹 빠져 즐기는 사람을 뜻하는 '오타쿠(御宅)'를 한국식으로 부르는 말)에서 나온 단어죠. "한번 뭔가에 파고들면 끝을 보는 경향이 있어요. 이런 성향이 가장 먼저 드러난 곳은 연예 분야지만, 나중엔 공부도 제 삶을 다 바칠 것처럼 했어요."

―대체 왜 그렇게 열심히 공부했나요?

"초등학교 때만 해도 이렇게까지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았어요. 중학생이 되면서 취미와 공부를 다 잘하고 싶어서 스스로 동기부여를 했어요. 제 경우에는 취미가 덕질이라 매번 공부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좋아하는 연예인의 영상을 보기로 마음먹었어요. 공부를 하면 할수록 덕질을 더 많이 할 수 있는 셈이었죠. 이렇게 했더니 나중엔 공부하는 게 습관이 됐어요."

―얼마나 덕질을 즐겼기에….

"어릴 적부터 가수 동방신기·박효신 공식 팬클럽 회원이에요. 지금도 둘의 콘서트는 거의 빠지지 않고 가요. 소셜미디어에서 팬클럽 활동을 하면서 중국 팬들과 친해져 편지와 선물을 주고받을 정도예요."

―부모님께서 혼내지 않으셨나요?

"중학교 때 음반과 굿즈(연예인 관련 상품)를 사고 인터넷을 자주 하니 꾸중하셨어요. 초등학교 고학년 때 동방신기가 데뷔했는데, 전자사전 보는 척하면서 몰래 텍스트 파일로 다운받은 팬픽(팬이 쓴 연예인 소설)을 볼 정도로 푹 빠졌어요. 하지만 계속 공부를 미룰 수는 없었죠. '어떻게 하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써서 공부와 덕질을 함께할까' 고민했어요. 그러다 공부를 하고 나면 자신에게 주는 선물로 덕질을 하자는 생각이 들었어요. 예컨대 '문제집을 5쪽 풀고 나면 5분간 덕질 한다'는 식이죠. 주중에 미리 공부를 다하면 주말 내내 연예인 영상만 봤어요. 시간이 지나면서 성적이 오르니 부모님의 간섭이 줄었어요."

―덕질 하듯 공부를 열심히 한다고 들었어요.

"대학교 때 수업을 같이 듣던 친구가 '넌 꼭 공부를 덕질 하듯 한다'고 말한 적이 있어요. 할 게 많은데도 공부 시간만큼은 집중하는 모습을 보고 그런 생각이 들었대요. 연예인 덕질을 하다 보면, 생일·키뿐 아니라 행동 하나하나를 다 알고 싶죠. 그 성향을 공부에도 적용했어요. 수업에서 하나를 배우면 거기서 끝내지 않았어요. 예를 들면 문학 강의를 들은 뒤 따로 관련 작품을 읽거나 여러 교재 내용을 추가해 '완전체 교과서'를 만들어요. '오빠' 좋아하듯, 모든 걸 꿰뚫겠다는 각오로 공부했죠."

―우아~ 대단해요. 고등학교 때는 어떻게 공부했나요?

"고등학교 때 별명이 '자료의 여왕'이었어요. 시험 보기 전에 깊이 있는 자료를 만들었거든요. 어떤 시험이라도 유형에 맞춰 파고들면 100점을 받을 수 있어요. 어휘 시험에 대비할 땐 유의어·반의어를 전자사전·포털 사이트·영영사전까지 샅샅이 뒤져 예상 문제로 만들었어요. 이 자료를 친구들과 공유하기 위해 복사 가게에 맡겨뒀어요. 친구들이 가서 '예진이 책 한 부 주세요' 하면 아저씨가 복사해줬죠."

―덕질과 공부 모두 놓치지 않았네요.

"덕질 하는 사람은 누구나 내면에 공부 잘할 수 있는 씨앗을 품고 있다고 생각해요. 덕후에게는 몰입과 열정이 있거든요. 꾸준히 공부할 수 있는 성실함도 있죠. 덕질은 꾸준히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거든요."

공부짱의 체크 포인트

나의 덕질 대상은 무엇인가요? 그 열정을 공부에 연결하기 위한 '일주일 계획'을 세워보세요.


  • Copyright ⓒ 어린이조선일보 & Chosun.com
  • 제휴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