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어린이 나야 나!] '과일 맛 음료'엔 당분 듬뿍, 비만·충치 위험 높여
어린이조선일보 입력 : 2021.05.27 03:00
 [건강 어린이 나야 나!] '과일 맛 음료'엔 당분 듬뿍, 비만·충치 위험 높여
'오렌지 맛 음료'를 좋아하나요? 과일 맛 주스는 진짜 과일만큼이나 달콤하고 시원해서 남녀노소에게 인기 만점이죠.

생과일과 과일 맛 음료는 똑같이 단맛이 나지만, 사실 이 단맛에도 차이점이 있어요. 과일에는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당이 함유돼 있지만, 과일 맛 음료에는 단맛을 높이기 위한 당을 따로 첨가합니다. 과일에 천연으로 들어 있는 당은 '자연당'이라 하고, 주스 같은 가공식품에 단맛을 높이기 위해 넣는 당을 '첨가당'이라고 합니다.

'오렌지 맛 주스'는 생과일 오렌지가 주원료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소량의 오렌지 농축액에 물을 많이 넣어 희석하고, 더 단맛을 내기 위해 첨가당을 추가하죠. 이렇게 만든 오렌지 맛 주스는 생과일 오렌지보다 당 함량이 3배 정도 높아요. 그러니 가공식품인 '과일 맛 음료'를 고르기보다, 되도록 당이 적게 들어 있는 '생과일'을 먹으면서 건강한 단맛을 즐기는 것이 좋아요.

첨가당을 전혀 쓰지 않은 무가당(無加糖) 식품이라도 많이 먹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여전히 자연당이 들어 있기 때문이에요. 당이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이기는 하지만, 과하게 섭취하면 체내에 지방이 과잉 축적돼서 비만이 될 수 있어요. 충치, 고혈압 같은 질병에도 걸릴 수 있답니다.
 [건강 어린이 나야 나!] '과일 맛 음료'엔 당분 듬뿍, 비만·충치 위험 높여
100% 오렌지 주스(250㎖)
상식: 오렌지 농축 과즙만 100% 들어 있을 것이다.
진실: 오렌지 100%가 아니며, 농축 과즙이 들어 있음. 나머지는 물·향료.

바나나 우유(200㎖)
상식: 바나나 과즙이 들어 있어 다른 음료보다 몸에 좋을 것이다.
진실: 바나나 과즙 1%, 바나나 맛을 내기 위해 향료와 다량의 감미료 첨가.

요구르트(65㎖)
상식: 유산균이 풍부해 몸에 좋을 것이다.
진실: 음료 중 설탕 함량이 가장 높은 편에 속함. 유산균은 김치 국물 한 숟가락에 들어있는 양보다 적음.
Q | 당은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지만, 다량 섭취하면 비만이 될 수 있다. ( O , X )

· 지난 회 문제 정답:
1. 외국에서 수입한 과자를 어린이가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지 검사하는 정부기관은 어디일까요?
2. 외국 과자 검사 결과, 사용하면 안 되는 색소가 검출되거나 품질에 이상이 발견되면 어떻게 할까요?
( 1.식품의약품안전처 2. ②다시 외국으로 보내거나 폐기한다.)

※어린이조선일보 네이버 포스트(post.naver.com/kidchosun) ‘어린이 안전 캠페인’에 있는 건강 어린이 나야 나! 코너에 해당 정답을 ‘비밀 댓글’로 남겨주세요. 블루인더스의 ‘어린이용 마스크 1박스’(4명·50장씩)를 드립니다. 어린이 이름·학교·학년·주소·전화번호도 함께 적어주세요.
당첨자와 정답은 네이버 포스트에 발표합니다. 응모 기간은 5월31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