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은 내 친구] 쓰러진 사람을 발견했을 때 어떻게 대처할까?
어린이조선일보 입력 : 2021.08.26 03:00
 [안전은 내 친구] 쓰러진 사람을 발견했을 때 어떻게 대처할까?
응급처치, 이렇게 하세요.

① 현장이 안전한지 확인한 다음 환자에게 다가가 반응을 확인합니다.

② 반응이 없으면 119에 신고해요. 주변에 '자동심장충격기(제세동*기)'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③ 환자 호흡이 정상이라면 관찰하면서 구급대를 기다려요. 호흡하지 않으면 가슴 압박 소생술을 시작합니다.

④ 인공호흡을 배운 적 있다면, 가슴 압박과 인공호흡을 30대2 비율로 시행합니다. 이를 '심폐소생술'이라고 해요. 필요하다면 제세동기를 사용합니다.

⑤ 2분 동안 심폐소생술을 한 다음, 제세동기로 심장 리듬을 다시 확인합니다.

⑥ 구급대가 도착하거나 환자 호흡이 정상화될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해요.

*제세동: 규칙적인 심장박동을 회복시키기 위한 전기치료 방법
 [안전은 내 친구] 쓰러진 사람을 발견했을 때 어떻게 대처할까?
코로나 의심 환자라면 어떡하죠?

① 보건용 마스크 착용은 필수! 반응과 호흡을 확인할 때는 얼굴을 환자의 얼굴 가까이하지 않습니다.

② 환자에게도 마스크를 착용시키거나, 코와 입을 천이나 수건 등으로 덮어주세요.

③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인공호흡은 하지 말고 가슴 압박만 할 것을 권장합니다.

④ 제세동이 필요한 경우 감염 전파에 유의하면서 적극적으로 시행하세요.

⑤ 응급처치를 마친 후 빨리 비누와 물로 손을 씻어요. 옷도 갈아입는 것이 좋아요. 그다음 보건 당국에 연락해 코로나 검사를 하고 자가 격리를 해야 하는지 확인합니다.
Q| 쓰러진 사람을 발견하면 즉시 심폐소생술을 실시한다. ( ○, X )

·지난 회 문제 정답: 지진이 나면 엘리베이터를 타고 빠르게 밖으로 나간다. ( X )

※어린이조선일보 네이버 포스트(post.naver.com/kidchosun) ‘어린이 안전 캠페인’에 있는 안전은 내 친구 코너에 해당 정답을 ‘비밀 댓글’로 남겨주세요. 블루인더스의 ‘어린이용 마스크 1박스’(4명·50장씩)를 드립니다. 어린이 이름·학교·학년·주소·전화번호도 함께 적어주세요. 당첨자와 정답은 네이버 포스트에 발표합니다. 응모 기간은 8월 30일까지.
- 제품협찬 : 블루인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