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어린이 나야 나!] 나이·체중별 약 복용법 달라… 의사·약사와 상의를
어린이조선일보 입력 : 2021.09.02 03:00
 [건강 어린이 나야 나!] 나이·체중별 약 복용법 달라… 의사·약사와 상의를
어린이는 단순히 몸집만 작은 것이 아니라, 신체 기능이나 약물의 대사(代謝)도 어른과 달라요. 그래서 어린이의 나이, 체중에 맞는 용량과 용법을 확인한 다음 의약품을 사용해야 해요.
 [건강 어린이 나야 나!] 나이·체중별 약 복용법 달라… 의사·약사와 상의를
해열진통제는 주의해서 먹어야 해요

열이 날 때 먹는 해열진통제에는 주로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요. 아세트아미노펜은 나이와 체중에 맞는 용량보다 많은 양을 먹으면 간이 손상될 위험이 있어요. 그리고 이부프로펜은 위를 자극하거나 신장 기능을 약하게 할 수 있으므로 토하거나 설사를 할 때는 조심해야 해요.

항생제는 시간에 맞춰 정해진 기간을 지켜 먹어요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가 감기에 걸리면 기관지염이나 폐렴을 함께 앓기도 해요. 이런 경우 몸에 침입한 세균을 없애기 위해 항생제를 사용해요. 항생제는 정해진 시간, 양과 복용 기간을 지켜서 먹어야 해요. 증상이 조금 나아졌다고 마음대로 먹는 양을 줄이거나 먹기를 중단하면 오히려 항생제가 듣지 않는 세균이 늘어나 병을 치료하기 어려워질 수 있어요.

항히스타민제는 졸리거나 불안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두드러기 증상 또는 코감기에 주로 사용하는 항히스타민제를 먹으면 졸음이 오거나 마음이 불안해질 수도 있어요. 또 나이에 따라 먹을 수 있는 항히스타민제가 다르므로 의사 또는 약사 선생님과 상의하고 먹어야 해요.

그 밖에 어린이 관련 의약품 정보가 궁금하다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어린이를 위해 제공하는 동영상·웹툰 등을 '의약품안전나라' 누리집의 '어린이의약정보'(nedrug.mfds.go.kr → 안전사용정보 → 어린이의약정보)란에서 찾아볼 수 있어요.
Q| 나이와 체중에 맞는 양보다 더 많은 약을 먹으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 ○, X )

· 지난 회 문제 정답:  하루 중에 최소 몇 번 이상 손을 씻는 게 좋을까요? ( 8번 이상 )

※어린이조선일보 네이버 포스트(post.naver.com/kidchosun) ‘어린이 안전 캠페인’에 있는 건강 어린이 나야 나! 코너에 해당 정답을 ‘비밀 댓글’로 남겨주세요. 블루인더스의 ‘어린이용 마스크 1박스’(4명·50장씩)를 드립니다. 어린이 이름·학교·학년·주소·전화번호도 함께 적어주세요. 당첨자와 정답은 네이버 포스트에 발표합니다. 응모 기간은 9월 6일까지.
- 제품협찬 : 블루인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