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어린이 나야 나!] 피곤해서, 졸려서 한 잔?… 어린이 高카페인 음료 '주의'
정리=이슬기 기자 seulee@chosun.com 입력 : 2021.11.11 03:00
 [건강 어린이 나야 나!] 피곤해서, 졸려서 한 잔?… 어린이 高카페인 음료 '주의'
여러분은 카페인이 많이 든 음료를 마신 적이 있나요? 공부에 집중하려고 마시는 커피나 일명 '에너지 음료'라고 불리는 고(高)카페인 음료는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어린이·청소년이 하루에 몸무게 1㎏당 카페인 2.5㎎ 이상을 섭취하지 않도록 권고해요. 몸무게가 40㎏인 어린이라면 하루에 카페인을 100㎎ 이상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말인데요. 고카페인 탄산음료 한 캔(250㎖)에는 카페인이 평균 80.2㎎, 커피 전문점에서 판매하는 커피 한 잔(400㎖)에는 132㎎이나 들었어요. 만약 고카페인 음료를 지나치게 많이 마시면 어떻게 될까요?

카페인을 섭취하면 잠깐은 잠이 깨고 공부가 잘되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오히려 집중력이 떨어지고 피로가 몰려올 수 있어요. 또 카페인이 심장을 빨리 뛰게 해서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요. 불안감을 느끼거나 쉽게 잠들기 어려운 부작용에 시달릴 수도 있어요. 카페인은 어린이 성장에 꼭 필요한 철분과 칼슘을 우리 몸이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도록 방해해 빈혈을 일으키기도 한답니다.

식약처는 어린이의 안전을 위해 카페인이 많이 든 음료를 학교 등에서 판매하지 못하게 하고 있어요. 고카페인 식품에는 총 카페인 함유량과 주의 문구를 표시해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했지요. 피곤할 때는 카페인 음료 대신 물을 마시고, 가볍게 스트레칭 하면서 잠을 깨는 건강하고 활기찬 어린이가 됩시다!
Q| 고(高)카페인 음료를 많이 섭취하면 잠들기 어렵거나 성장이 느려지는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 X)

· 지난 회 문제 정답: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등록되지 않은 공장에서 만든 식품을 우리나라로 수입할 수 있다. ( × )

※어린이조선일보 네이버 포스트(post.naver.com/kidchosun) ‘어린이 안전 캠페인’에 있는 건강 어린이 나야 나! 코너에 해당 정답을 ‘비밀 댓글’로 남겨주세요. 블루인더스의 ‘어린이용 마스크 1박스’(4명·50장씩)를 드립니다. 어린이 이름·학교·학년·주소·전화번호도 함께 적어주세요. 당첨자와 정답은 네이버 포스트에 발표합니다. 응모 기간은 11월 15일까지.
- 제품협찬 : 블루인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