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리포트] 코 막히고 콧물 줄줄… '알레르기비염' 어쩌죠?
정리=신현주 인턴기자 marieleo@chosun.com 입력 : 2021.12.30 03:00
 [헬스 리포트] 코 막히고 콧물 줄줄… '알레르기비염' 어쩌죠?
코로 숨 쉬기 힘든 알레르기비염

알레르기비염은 콧속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염증 때문에 눈 가려움, 재채기, 콧물, 코 막힘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요. 2주 이상 증상이 지속되면 알레르기비염을 의심해야 해요. 감기는 길어도 2주 정도 지나면 회복되지만, 알레르기비염은 몇 달 혹은 몇 년씩 증상이 이어져요.


알레르기비염은 꼭 치료해야 해요

알레르기비염으로 코가 막히면 깊은 수면에 방해를 받습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수면무호흡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알레르기비염은 자연치료가 어렵습니다. 어렸을 때 치료하지 않고 시기를 놓친다면 청소년기에 증상이 더욱 심해지고, 성인이 돼도 완벽하게 치료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요.


알레르기비염의 주요 증상 3가지

알레르기비염의 3대 증상은 콧물, 코 막힘, 재채기입니다. 맑은 콧물이 쉴 새 없이 흐르고 코가 막혀 숨쉬기가 힘들며 재채기가 자주 나와요. 재채기로 인해 눈 주위의 혈관이 부풀어 피부가 살짝 검푸르게 변하기도 합니다.


알레르기비염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요인

알레르기비염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요인 중 하나는 집먼지진드기예요. 국내 알레르기비염 환자의 70% 정도가 집먼지진드기 때문이죠. 곰팡이나 곤충의 잔해, 반려동물의 털도 알레르기비염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꽃가루도 알레르기비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며, 최근에는 황사와 미세 먼지도 요인으로 꼽힙니다.

가족력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부모 중 한 사람이 알레르기 질환이 있다면 자녀가 알레르기비염을 갖게 될 확률은 30%입니다. 부모 모두 알레르기 성향이 있다면 자녀에게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확률은 80% 정도로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


알레르기비염 치료, 어떻게 하나요?

알레르기 발생 원인 물질을 찾아내는 게 우선이에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이 제거되지 않는 한 알레르기비염은 계속 발병하게 됩니다. 알레르기의 원인을 100% 없애는 것은 불가능해요. 상황에 따라 약물 치료를 할 때도 있어요. 하지만 코에 약을 계속 뿌리는 행동은 자제해야 해요. 당장 코가 뻥 뚫리고 시원한 느낌을 주지만, 오히려 알레르기 원인 물질에 바로 노출될 수 있어요.

참고 자료
=출동! 우리아기 홈닥터(비타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