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어린이 나야 나!] 이 음식점 깨끗할까?… '위생별' 확인하세요
정리=이슬기 기자 seulee@chosun.com 입력 : 2022.01.06 00:01
 [건강 어린이 나야 나!] 이 음식점 깨끗할까?… '위생별' 확인하세요
여러분은 혹시 음식점 입구에서 황금색 별이 그려진 표지판을 본 적이 있나요? 이 별은 음식점이 얼마나 안전하고 깨끗한지를 꼼꼼하게 평가해서 지정한 '위생등급'을 나타내는 '위생별'이랍니다. 별 1개는 '좋음', 2개는 '우수함', 3개는 '매우 우수함'을 의미하지요.
	/식약처
/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17년부터 위생등급제를 실시하고 있어요. 위생등급제는 해외 여러 선진국에서 먼저 시작한 제도인데요. 위생등급제를 시행한 이후 미국에서는 식중독 환자가 13% 줄었고, 캐나다에서는 30% 감소했다고 해요. 그만큼 음식점이 더욱 깨끗하고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돕는 제도라는 거죠.

위생등급은 어떻게 지정할까요? 식약처는 음식점에서 재료를 깨끗이 씻는지, 적절한 온도에서 보관하는지, 주방 등을 청결하게 관리하는지, 알레르기 정보 표시는 제대로 하는지 등을 빈틈없이 점검합니다. 결과를 토대로 위생등급을 부여하지요.

최근에는 어린이가 좋아하는 베이커리 전문점, 아이스크림 전문점에도 위생등급을 지정합니다. 여러분이 맛있는 빵과 아이스크림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 셈이죠.

집에서 음식을 배달 주문해 먹을 때도 위생등급 음식점을 확인할 수 있어요. 배달의 민족이나 요기요, 인천·군산·대구 공공배달앱(인천 e음·배달의 명수·대구로), 네이버플레이스 등에서 음식점 이름을 검색하면 위생등급 지정 정보를 볼 수 있답니다. 식약처 공식 앱인 '내손안(安)' 식품안전정보에서도 위생등급 정보를 확인할 수 있지요. 이제부터는 외식할 때도, 음식을 배달 주문할 때도 '위생별' 확인을 잊지 마세요!
Q|음식점 위생등급을 지정받은 음식점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깨끗한 음식점이다 ( ○, X )

· 지난 회 문제 정답: 진물이 많이 나는 상처에는 어떤 창상피복재를 사용해야 할까? ( ③폼형 )

※어린이조선일보 네이버 포스트(post.naver.com/kidchosun) ‘어린이 안전 캠페인’에 있는 건강 어린이 나야 나! 코너에 해당 정답을 ‘비밀 댓글’로 남겨주세요. 블루인더스의 ‘어린이용 마스크 1박스’(4명·50장씩)를 드립니다. 어린이 이름·학교·학년·주소·전화번호도 함께 적어주세요. 당첨자와 정답은 네이버 포스트에 발표합니다. 응모 기간은 1월 10일까지.
- 제품협찬 : 블루인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