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리포트] 기지개 쭉쭉! 점프 팡팡! 숨은 키 찾아볼까
정리=신현주 기자 marieleo@chosun.com 입력 : 2022.01.13 00:01
키는 유전일까, 환경일까

키는 유전적 요소가 70~80%를 차지하며, 영양 상태나 운동, 질병 등 환경적 요소가 20~30%를 결정합니다. 엄마와 아빠의 유전자를 절반씩 닮았다는 전제하에 아래처럼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남자아이 : (아버지의 키+어머니의 키+13㎝)÷2

여자아이: (아버지의 키+어머니의 키-13㎝)÷2


남자아이의 경우 13을 더하는 이유는 남자가 여자보다 평균적으로 13㎝ 정도 크기 때문이에요.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평균적인 계산법일 뿐, 오차 고려는 필수입니다. 부모의 키가 작다고 해서, 아이가 성인이 됐을 때 작을 것이라 장담할 수 없으니, 절대 낙담하지 마세요.
 [헬스 리포트] 기지개 쭉쭉! 점프 팡팡! 숨은 키 찾아볼까
키 키우기 프로젝트


● 키 크는 데 도움되는 음식

육류 살코기에는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이 풍부해요. 조기·고등어·꽁치 같은 생선류도 빼놓을 수 없는 식재료입니다. 특히, 생선류는 포화지방이 적고 양질의 단백질이 많을 뿐 아니라 칼슘 함유량도 많은 식품이에요. 두뇌 발달을 촉진하므로 일주일에 3회 이상 먹는 게 좋답니다.

● 키 키우는 바른 자세 만들기

①다리를 꼬지 않기
: 이런 자세는 다리뼈 성장에 방해됩니다. 반드시 고쳐야 하는 습관이죠. 앉을 때마다 다리를 꼬면 자연스럽게 골반이 틀어져 몸 전체 균형이 무너져요. 의자에 앉을 때도 항상 엉덩이를 의자 안쪽 끝에 붙이고 허리를 곧게 펴 앉는 게 좋습니다.

②서 있을 때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거나 고개를 숙이지 않아요: 구부정한 자세는 뼈와 근육, 관절에 좋지 않습니다. 몸의 중심인 척추를 곧고 바르게 해야 키가 잘 자랍니다.

● 신나게 재미있게 즐기는 성장 운동

운동도 놀이처럼 재미있게 하는 게 좋아요. 가벼운 점프 동작을 가미해 성장판을 자극하면 키 크는 효과가 높아진답니다. 몸을 충분히 늘려주면 근육이 이완되면서 숨어 있는 키를 찾을 수 있습니다. 가장 손쉽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이 바로 기지개 켜기예요. 아침에 일어날 때 누운 상태에서 팔과 다리를 충분히 쭉쭉 스트레칭 해준다면 개운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을 거예요.

참고 자료=출동! 우리아기 홈닥터(비타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