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어린이 나야 나!] 약 먹는 시간, 복용량 꼭 지키세요
정리=신현주 기자 marieleo@chosun.com 입력 : 2022.06.09 00:01

식품의약품안전처·어린이조선일보 공동 진행


약 처방은 전문가에게 받자

몸에 이상이 생기면 반드시 의사·약사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 자세히 말씀드려 증상에 맞는 약을 처방받아야 해요. 약을 받을 땐 ▲약 이름과 효과 ▲복용량 ▲복용 방법 ▲복용 시 주의할 음식 ▲보관 방법 등을 잘 확인해주세요.
 [건강 어린이 나야 나!] 약 먹는 시간, 복용량 꼭 지키세요
약을 먹을 땐 보호자와 함께

약은 약별로 먹는 방법이 정해져 있는데, 의사 선생님의 판단에 따라 사람마다 먹는 방법이 조금 달라질 수 있어요. 약은 주의사항이 많은 만큼 보호자와 함께 먹는 양, 먹는 시간 등을 잘 확인하고 물과 함께 먹는 게 좋습니다.


약 먹는 시간을 지켜요

약은 정해진 시간에 먹어야 합니다. 약에 따라 식후·식전에 먹어야 하는 약으로 나뉘거든요. 음식물로 인해 흡수가 방해될 수 있는 약은 밥을 먹기 전에 먹고, 음식물이 있을 경우 약효가 높아지거나 위를 보호해 속쓰림 등 부작용을 줄여야 하는 약은 밥을 먹고 난 후에 먹어요. 가끔 약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잠들기 전에 먹어야 하는 약도 있답니다.


적정량 지켜서 먹기

한 번에 약을 많이 먹는다고 빨리 낫지 않아요. 오히려 속이 쓰리거나, 간 기능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약은 나이, 몸무게 등을 고려해 한 번에 먹는 양, 하루 동안 나눠 먹는 양 등이 정해져 있어요. 정해진 양만큼 약을 먹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Q|다음 중 약을 먹을 때 함께 복용해야 하는 것은?
① 우유 ② 오렌지 주스 ③ 물

·지난 회 문제 정답: 학교에서 식중독 증상이 있는 친구를 발견하면 누구에게 빨리 알려야 할까요? (① 보건 선생님)

※어린이조선일보 네이버 포스트(post.naver.com/kidchosun) ‘어린이 안전 캠페인’에 있는 ‘건강 어린이 나야 나!’ 코너에 해당 정답을 ‘비밀 댓글’로 남겨 주세요. 블루인더스의 ‘마스크 1박스’를 드립니다(총 2명·50장씩). 이름·학년·학교·주소·전화번호도 함께 적어 주세요. 당첨자와 정답은 네이버 포스트에 발표합니다. 응모 기간은 6월 23일까지.
- 제품협찬 : 블루인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