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어린이 나야 나!] 당류 과다 섭취, 비만·고혈압 위험 높여
정리=신현주 기자 marieleo@chosun.com 입력 : 2022.11.09 23:00 / 수정 : 2022.11.28 15:47

식품의약품안전처·어린이조선일보 공동 진행


여러분이 좋아하는 과자, 아이스크림, 탄산음료에 단맛을 내는 당류가 얼마나 들어있는지 알고 있나요? 우리가 가공식품으로 섭취하는 1일 당류 섭취 권장량은 50g인데요. 탄산음료인 콜라 한 잔에는 27g, 아이스크림 1개에는 22g, 초콜릿 과자에는 20g(5개 기준)의 당이 함유돼 있습니다. 콜라 두 잔만으로도 하루 당류 섭취 권장량을 훌쩍 뛰어넘을 만큼 섭취하게 되는 거죠.
	/아이클릭아트
/아이클릭아트
당류는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지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비만 ▲충치 ▲고혈압 등의 질병을 일으킬 수 있어요. 당류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습관적으로 자주 섭취하면, 필요한 열량 대부분이 당류로 충족돼버려 결국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단맛만큼 짠맛을 내는 음식을 너무 많이 먹는 것도 좋지 않아요. 평소 즐겨 먹는 떡볶이, 순대, 컵라면에는 나트륨이 약 800~2300㎎ 들어 있고, 달콤하다고 생각되는 머핀 같은 빵에도 나트륨이 약 400~900㎎이 함유돼 있어요.

일상생활에서 당류 섭취를 줄이려면, 목이 마를 때 탄산음료나 주스 대신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컵라면 등을 구매할 때 영양 성분 표시를 확인하면 어떤 제품에 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덜 달고 덜 짜게 먹으며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습관, 지금부터 지켜나가기로 해요!
Q|우리 국민의 ‘가공식품을 통한 1일 당류 섭취 권장량’은 일반적으로 얼마인지 골라보세요.
① 35g ② 45g ③ 50g ④ 60g


·지난 회 문제 정답: 스마트 해썹이란 해썹에 사물인터넷 기술과 빅데이터가 더해진 것이다. (O)

어린이 안전 캠페인 QR※어린이조선일보 네이버 포스트(post.naver.com/kidchosun) ‘어린이 안전 캠페인’에 있는 ‘건강 어린이 나야 나!’ 코너에 해당 정답을 ‘비밀 댓글’로 남겨 주세요. 블루인더스의 ‘마스크 1박스’를 드립니다(총 2명·50장씩). 이름·학년·학교·주소·전화번호도 함께 적어 주세요. 당첨자와 정답은 네이버 포스트에 발표합니다. 응모 기간은 11월 17일까지.
- 제품협찬 : 블루인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