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튼튼 안내서] 뾰족한 솔로 구석구석… ‘첨단칫솔’로 치아 건강 지켜요
신자영 기자 jyshin1111@chosun.com 조한주 인턴기자 입력 : 2023.07.16 23:00

어린이 튼튼 안내서

칫솔

덥고 습한 여름철, 탄산음료·아이스크림과 같이 시원한 간식이 빠질 수 없어요. 하지만 산도와 당도가 높아 치아·잇몸을 위협하고 충치를 유발하죠. 6월 22일 질병관리청이 공개한 2021~2022년 아동구강건강 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어린이 절반 이상이 치아 우식(충치)을 경험했답니다. 충치를 예방하려면 올바른 칫솔질이 중요한데요. 평소 놓치지 쉬운 치아 구석구석을 닦아주는 보조칫솔이 나오고 있어요.
	/밝은미소SN치과의원
/밝은미소SN치과의원
첨단(尖端)칫솔은 뾰족하게 생긴 솔이 아주 작은 칫솔이에요. 충치는 보통 꼼꼼하게 닦기 어려운 어금니 쪽에 생기기 쉬워요. 이와 잇몸이 만나는 사이와 같이 칫솔모가 잘 닿지 않는 부분을 일반 칫솔모보다 꼼꼼히 닦을 수 있죠. 박선영 밝은미소SN치과의원 원장은 "첨단칫솔은 모가 아주 작기 때문에 어금니 안쪽, 치아와 잇몸의 경계, 일반 칫솔질로 놓치기 쉬운 어금니 표면까지 닦을 수 있다"고 설명했어요. 치간칫솔은 이(齒) 사이(間)를 닦아주는 칫솔이에요. 박 원장은 "어린이는 성인보다 힘 조절이 어렵고 치아 또한 크기가 작기 때문에 치간칫솔을 넣는 방향이나 힘 조절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며 "사용하기 전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해야 잇몸 손상을 막을 수 있다"고 조언했어요.

어린이가 손쉽게 쓰기 어려운 일반 치실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손잡이 치실'도 있어요. Y자 모양에 치실이 팽팽하게 달려있어 치실 부위를 치아 사이에 넣었다 빼면 찌꺼기가 쉽게 빠져나온답니다.

→ 우리 가족이 사용하는 보조칫솔은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