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기자 신청 & 활동팁

명예기자가 하는 일

어린이조선일보 명예기자들은 전국 독자들의 ‘눈과 귀’가 되어 ‘우리 학교’와 ‘내 고장’ 소식을 전하는 임무를 맡습니다. 직접 기사를 써서 전하는 역할은 물론, 혼자서 취재하기 힘든 큰 행사나 알려지지 않은 미담 사례 등은 어린이조선 편집실 기자에게 제보하여 담당 취재 기자와 동행 취재를 하는 역할도 담당합니다.

어린이조선일보가 주관하는 특별 간담회 자리에 토론자로 초청되기도 하고, 각종 시설 탐방 및 유명 인사 인터뷰에 어린이조선일보 취재 기자와 함께 취재 활동을 벌이기도 합니다.
  1. 어린이조선일보 또는 조선일보를 구독하는 초등 1~6학년, 유치부, 중 1·2학년
  2. 상시모집
  3. 02)724-7879

기사작성법

취재대상

학교와 고장의 갖가지 행사, 아름답고 흐믓한 이야기나 그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는 주변 인물들의 이야기 등이 모두 좋은 기삿거리입니다. 예를 들어 회장 선거나 수련회, 공개 수업 및 특기적성 교육, 학부모회와 어린이 단체 활동 등은 명예기자로서 반드시 취재해야 할 행사입니다. 운동이나 외국어, 과학 등에 빼어난 실력을 가진 친구의 이야기도 좋은 취잿거리가 됩니다. 남 몰래 선행을 베푸는 친구나 선생님의 이야기는 전국 어린이조선일보 독자들의 마음을 훈훈하게 하는 아주 좋은 기삿거리이지요.

이 밖에 자기 고장만의 독특한 행사나 명물, 화제 인물 인터뷰, 친구들 사이의 화젯거리 등도 좋은 기사를 만들 수 있는 훌륭한 재료입니다.

학교 선생님이나 구청 홈페이지 등을 통해 매달 개최되는 행사를 조사하여 미리 ‘취재계획’을 세운 후, 취재에 나가면 여러 행사를 빠짐없이 취재할 수 있습니다.

쓰는 요령

기사는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등의 ‘6하 원칙’을 중심으로 써야 합니다. 학교와 관련된 기사는 교장 선생님, 관계된 선생님이나 학생의 이름을 반드시 쓰고, 기사 끝에는 기자의 학년과 이름을 꼭 밝혀야 합니다. 행사 관련 기사일 경우에는 ‘6하 원칙’에 따른 행사 소개 외에도, 그 행사에 참가한 어린이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함께 취재해 써주면, 기사에 더욱 생동감이 넘치게 됩니다.

사진

기사와 함께 관련 사진을 직접 찍어 보내면 더욱 효과적인 보도를 할 수 있습니다. 독자들이 글로 쓴 기사만 읽는 것보다 사진을 통해 그 날의 생생한 현장 모습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한 후 이메일을 통해 기사와 함께 보내면 됩니다.

관련기사

새내기 명예기자 주목! 기자 활동 '꿀 팁' 몽땅 알려 줄게
선배 명예기자 활동 꿀 팁
명예기자 활동 잘하고 싶니? 우리처럼 해봐
[2020년을 빛낸 우수 명예기자들] "한 해 동안 열심히 기사 썼더니 글솜씨 일취월장했어요"
[산문특선] 반갑다, 신문아!

보내는 방법

  1. kid2@chosun.com
  2.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21길 30 조선일보사 어린이조선일보 편집실 명예기자 담당자 앞 (우편번호 04519)
  3. 전화 : (02)724-7874~5
    팩스 : (02)724-7878

명예기자 기사의 본보기 (학교 기사)

과학의 달 4월을 맞아 서울 ○○초등학교(교장 ○○○)는 ○일 과학의 달 행사를 개최하였다. 이 행사는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과학 기술에 대한 관심을 높여주고, 과학 꿈나무를 키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과학 상상화 그리기, 과학 독후감 쓰기, 모형항공기 날리기, 발명품 경진 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고, 어린이들은 각자 정한 부문에 참가해 마음껏 재능을 뽐냈다. ○학년 ○○○ 군(양)은 “어렵게 여겨졌던 과학과 한층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학년 ○○○ 기자

명예기자 기사의 본보기 (지역 기사)

전북 고창군에서는 지난 ○~○일 제○회 고창수박축제가 열렸다. 훌라후프, 수박씨 멀리 뱉기, 수박을 주제로 한 사생대회 등 어린이를 위한 다채로운 행사가 많이 펼쳐졌다. 연일 계속되는 폭염에 지친 가족들은 주말을 맞아 시원한 수박도 맛보고 여러 프로그램도 즐기는 시간을 가졌다. ○○○ 양(○○초 ○년)은 “수박이 이렇게 예쁘고 맛있는 줄은 미처 몰랐다”고 말했다. 전북 ○○초등 ○학년 ○○○ 기자